예송음성센터 김형태원장은 새로운 성대질환의 치료방법으로 최근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도입하여 시행한 "후두내시경 펄스다이레이져 성대수술" 방법에 대한 치료의 유용성 및 치료결과에 대한 임상연구결과를 "제 12차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종합학술대회"에서 발표하였습니다.
제 12차 대한이비인후과 추계학술대회는 2006년 4월 21일(금)-23일(토) 까지 경주 현대호텔에서 열렸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연구논문은 성대수술의 새로운 치료방법으로 부분마취하에서 시행할 수 있는 "펄스다이레이져수술"의 방법 소개와 수술후의 치료결과에 대한 임상연구결과 내용으로 제목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구논문제목 : 양성성대질환 치료에 굴곡형 후두내시경을 이용한 585nm 펄스다이레이져(Pulsed dye laser, PDL)
수술의 유용성 : 예비 보고
목적: 양성성대질환의 새로운 치료방법인 585nm 펄스다이레이져(pulsed dye laser, ,PDL)시스템은 국소마취하에 시행되고 정상점막을 보존하며, 선택적으로 점막하모세혈관을 광혈관응고시켜 병변을 제거하고, 교원질재배열을 유도하여 반흔 형성을 최소화하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에 PDL 수술방법의 치료결과와 음성학적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2005년 9월부터 2006년 1월까지 예송이비인후과에서 PDL 수술을 시행한 총 18명을 대상으로 후향적인 분석을 시행하였다. 평균추적기간은 3.2개월이었으며 평균 연령은 44세였다. 18례의 양성성대질환으로는 성대출혈성폴립 8례, 후두육아종 3례, 후두유두종 2례, 후두백반증, 모세혈관확장증 등 기타질환 5례였다. 수술후 2개월째 디지털후두내시경검사와 음성분석검사를 시행하여 병변의 호전정도와 목소리 개선정도를 측정하였으며, 주관적 음성만족도를 측정하였다. 통계적 유의성은 Wilcoxon Signed Ranks Test로 검정하였다. 결과:국소마취하에서 굴곡형 후두내시경을 통한 PDL수술에서 마취 및 수술과 관련된 합병증은 관찰되지 않았다. 치료결과로서 70%이상의 병변제거상태을 보인경우가 83%(15예), 50-70% 의 병변제거상태를 보인 경우는 17%(3예)였다. 음성분석검사상 sPPQ와 sAPQ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호전되었으며, 환자의 주관적 음성 만족도는 78%(14례)에서 호전되었으며, 22%(4예)에서는 무변화를 나타냈으나 악화를 보인 예는 없었다. 합병증으로 모든 례에서 술후 점상출혈이 나타났으며, 객담, 이물감, 기침, 비루, 코막힘등이 나타났으나 출혈은 한례도 없었다.
결론:굴곡후두내시경 PDL수술은 국소마취하에서 시행가능하고 수술에 따른 합병증이 거의없으며, 무혈수술로서 다양한 난치성성대질환에서 우수한 음성학적 치료결과를 나타내는 유용한 술식이라 생각된다.
|